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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평점 2.4 넥슨 ‘스피릿위시’, 어떻게 초반 흥행 성공했나
작성자 : 등록일 : 2019-01-30 오전 10:30:00


넥슨이 기해년(己亥年) 첫 작품으로 내놓은 모바일 게임 ‘스피릿위시’는 출시 직후 유저들로부터 낮은 평가 점수를 받고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5점 만점에 2.6, 애플 앱스토어는 5점 만점에 2.2를 기록 중이다. 그런데도 구글 최고 매출 4위, 애플 최고 매출 3위를 기록하면서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올해 1월 16일 사전 오픈 이후 17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MMORPG ‘스피릿위시’는 최근 넥슨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출시 전부터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을 받았다.

지난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에서 처음 공개된 ‘스피릿위시’는 파스텔 색조로 표현된 그래픽과 SD(Super Deformation) 캐릭터, 서로 다른 스킬을 지닌 개성 있는 캐릭터를 최대 세 명까지 한 번에 조작하는 멀티 전투 방식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특히 수채화풍 유려한 그래픽과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 SD로 표현된, 귀여우면서도 활동적인 캐릭터가 호평받았는데, 일부 유저는 넥슨이 서비스 중인 PC MMORPG ‘트리 오브 세이비어’와 분위기가 유사하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실제로 ‘스피릿위시’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진이 개발했다.

IMC게임즈에서 개발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김세용 프로듀서가 총괄했다. 게임 정식 출시 후 김세용 프로듀서를 비롯해 일부 개발진이 IMC게임즈를 떠나 네온스튜디오에 안착했고, 이후 회사 첫 모바일 게임 ‘스피릿위시’를 발표했다.

‘스피릿위시’는 핀란드 각지에서 내려오는 전설, 구비(口碑), 가요 등을 모아 서사시로 만든 칼레발라(Kalevala)를 배경으로, ‘낡은 삼포’라는 아이템을 둘러싸고 ‘포욜라’와 ‘칼레바’ 두 국가 간 벌어지는 분쟁에 휘말리는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게임 내 캐릭터를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탱커, 서포트 4가지 직업군에 따라 분류해 유저 취향에 따라 쌍검사, 야만전사, 궁수, 예언자, 음유시인, 수호병, 성진자 등 총 28가지 캐릭터를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캐릭터마다 가진 다양한 스킬을 최대 4개 선택한 후, 스킬별로 사용 조건을 세밀하게 수정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전략성을 높였다.

전략성을 더 높이기 위해 ‘스피릿위시’에서는 캐릭터별로 활동 범위를 제한하거나 위치를 고정하고, 가장 멀거나 혹은 가까운 몬스터를 지정해 공격하거나 HP가 적은 순서대로 몬스터를 처치하는 등 복잡한 명령을 세밀하게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몬스터 종족, 이동 유형, 크기, 상태 이상, 속성도 선택할 수 있어 자동 사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MMORPG가 가진 재미를 극대화한 모습도 보였다. PC 시절부터 MMORPG는 캐릭터 육성 시에 캐릭터 자체가 성장하는 과정을 보는 재미도 중요했지만, 캐릭터에 맞는 장비를 갖추는 재미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었다. ‘스피릿위시’에서도 레전드, 마스터피스, 유니크 등 장비 등급을 나누고, 하위 장비를 결합해 상위 장비를 만들 수 있도록 하거나 유저 선택에 따라 과금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해 장비를 갖추는 재미를 더했다.

이 밖에도 ‘스피릿위시’는 캐릭터가 지정한 HP, MP 조건에 따라 소비 아이템도 자동으로 사용하고, 게임을 종료한 후에도 24시간 동안 지정된 위치에서 정해진 전략대로 자동 사냥을 진행하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유저 취향에 따라 가로/세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

이처럼 ‘스피릿위시’는 PC MMORPG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에 모바일 게임에 특화된 자동 사냥이 더해졌다. 게임을 꺼도 24시간 동안 자동으로 사냥하고 전리품을 획득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편의성을 극대화했고 캐릭터 3명을 동시에 조작할 수도 있지만, 캐릭터별로 따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도 넣어 전략성도 높였다.

이에 따라 ‘스피릿위시’는 지금은 주요 구매층이 된 3040 유저가 어린 시절 즐겼던 3D 배경에 2D 캐릭터가 나오는 게임 같은 느낌을 살리면서 현세대에게도 통하는 게임성으로 무장해 출시 초반부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PC 게임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가 인기 있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독자적인 IP를 사용한 ‘스피릿위시’는 자세히 살펴보면 과거 흥행했던 요소를 적절히 배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며 “세밀한 자동 사냥으로 캐릭터 육성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고, 모바일 게임 트렌드에 맞는 보는 맛에도 집중한 ‘스피릿위시’가 앞으로 어떤 성과를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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