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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구글 '제 2회 인디 게임 페스티벌' 4월 개최 발표
작성자 : 등록일 : 2017-02-22 오전 11:13:34


구글은 22일 역삼동 구글코리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개최를 발표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중소 개발사를 발굴 및 육성하는 종합 지원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 개발사들과 유저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페스티벌, 구글플레이, 캠퍼스 서울, 구글 클라우드,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과 함께하는 통합지원 등 총 3단계로 국내 중소 개발사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다.



구글은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이후 3개월 동안 구글플레이를 포함, 캠퍼스 서울, 구글 클라우드팀 등 다양한 구글의 사업부서가 협업해 게임 프로모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 멘토링, 에겔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중소 개발사에 실실적인 혜택을 제곰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제 1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총 260개 개발사가 지원해 그 중 선발된 30개 개발사는 오프라인 전시 및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이 중 유저 투표 및 전문 심사위원다나 심사를 통해 7곳의 우수한 개발사가 선정되어 캠퍼스 서울에서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했으며 이 중 3곳의 개발사는 '2016 구글 I/O(개발사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한국에서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인디 게임 페스티벌' 프로그램이 확산되었다.



지난해 오프라인 전시 및 경진대회에 참가한 개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참가 이후 66.7%의 개발사가 구글 마켓에 게임을 출시했다고 응답했으며 해외 시장에 진출한 갭라사는 55.6%에 달했다. 또한 대부분의 개발사(85.2%)가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개발사/게임 인지도 향상, 유저 반응 수집, 네트워킹 등 다양한 부문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국내 게임 개발사 및 한국에 거주하는 개인 개발자를 대상으로 2월 22일부터 4월 2일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며, 2016년 1월 이후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된 게임 또는 출시 전인 비공개 베타버전을 최대 두 개까지 출품할 수 있다.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개 팀이 부스에서 게임을 선보이는 전시 행사는 4월 22일~23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갤러리에서 진행되며, 게임 유저, 구글플레이,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의견을 종함해 10곳의 개발사를 선정하고 이 중 Top 3 개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20개 팀은 '켄토링'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으며 멘토링 프로그램은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구글플레이 제임스 샌더스 아태지역 총괄은 "한국은 두말할 나위 없이 구글 플레이에 있어 소중한 시장이다"라며 "개발사 숫자로만 봐도 TOP5에 들어가고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로도 성장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임스 샌더스 총괄은 "지난해 '제 1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을 통해 특색있는 인디 게임들이 성장하는 것을 도울 수 있었다"며 "올해도 개최되는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개발사를 발굴하고 이와함께 한국의 인디 게임 생태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음은 구글플레이 장현세 게임 사업부문 부장, 아이들상상공장 김상헌 대표, 나날이스튜디오 박민재 대표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오프라인 전시에 참가하는 개발사가 30개에서 20개로 줄어든 이유는?
A. 지난해 진행된 오프라인 전시가 30개 개발사로 진행되다보니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는 개발사 분들의 유저분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20개로 줄이게 되었다.

Q. 인디 게임의 정의는?
A. 인디 게임은 곧바로 정의하기는 힘들지만 꿈을 가진 사람들이 이를 보여주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면서 만들어내는 종류의 게임들이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꿈을 갖고 만드는 게임들이라고 생각한다. 구글 입장에서는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개발사들을 한국에서 재미있는 게임들을 개발하는 여러 중소 개발사들을 모두 생각하고 있다.

Q. 지난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서 선정된 작품들 중에는 상업적인 게임들도 있었는데 올해는?
A. 작년에는 1회였기 때문에 상업적인 게임들도 일부 선정되었느데 올해는 좀 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게임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Q. '인디 게임 페스티벌' 참가에 대한 조언을 부탁한다.
A.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참가하면 게임과 개발사가함께 알려지기 때문에 인디 게임 개발사분들이 참가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Top 7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느느 게임 자체가 조금 다른 게임들과 다른 부분이 있어서 어필할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했다. 보통 개발사들이게임의 스펙을 바료하는 반면 유저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임의 특징접인 부분을 발표해 유저 평점이 높았던 점이 Top 7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같다.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굉장히 역동적인 행사라고 생각한다. 바로 유저분들께서 점수를 메겨주시고 발표가 끝나면 바로 점수가 공개된다. 이런 점들은 굉장히 큰 경험이 되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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