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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고오급 큐라레를 선보일 대격변 ‘리버스’ 업데이트 30일 예정
작성자 : 등록일 : 2017-03-16 오후 6:46:56


스마일게이트는 15일 ‘큐라레: 마법도서관(이하 큐라레)’의 서비스 3주년을 맞아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는 대규모 업데이트 ‘리버스’를 최초 공개했다.



‘리버스’는 게임에 등장하는 사서 캐릭터 미우, 셀라, 델핀 등 캐릭터들의 3D 그래픽을 완전히 리모데링하고 게임의 UI를 전면 개편하여 초보자에게도 접근성 높은 UX를 선보이는 대대적인 외형 변화와 함께 최상위 등급 마도서 ‘SSR’ 등급을 추가하는 등 ‘큐라레’를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탈바꿈할 대규모 업데이트다.



‘큐라레’는 3년 전 출시 당시 1만 폴리곤 이상의 3D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고 UI도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설계하여 이를 독특한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해 다른 카드 게임들과는 차별화된 요소들을 선보였다. 특히 전투 부분은 공격/방어/회복의 온라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레이드 시스템을 가진 게임으로 설계되었고 지금까지도 ‘큐라레’가 다른 게임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개성이 되고 있다.



또한 엉덩국, 이말년, 성지영 등 독특한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캐릭터성을 가지게 되었고, 레바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할 때에는 123시간의 점검 때문에 상당한 위기 상황을 맞기도 했다.



개발을 담당한 스마일게이트 IO 스튜디오 김용하 PD는 “3년간의 서비스를 이어오는 동안 당시 신선하게 느껴졌던 캐릭터 모델링이 목이 상당히 길어보이게 모델링되어 현재는 올드해 보이는 점과 개발자가 봐도 난해한 인터페이스, 꼬여 있는 게임 플로우 등이 눈에 띄었다”며 “지난해 여름부터 준비했던 리뉴얼 계획을 완료하고 30일 업데이트로 ‘리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한 ‘리버스’ 업데이트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큐라레’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사서들을 더욱 그들답게 캐릭터성을 재정립하여 디자인하고 3D 모델링도 전면적으로 수정한 점이다. 또한 서비스 3년간 이어온 캐릭터 당 33종씩 총 99종의 사서 스킨들도 모두 리뉴얼이 적용되었다.



발랄하고 친근한 인상이었지만 의상이 갑갑한 면이 있었던 미우는 이런 점을 가볍게 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세 사서 중의 막내인 셀라는 변화 폭이 가장 큰 캐릭터로, 수습 사서라는 이미지가 강해 복장도 이를 따랐으나 시나리오가 진행되면서 귀족 아가씨라는 설정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에 어울리는 복장을 구현하게 되었다.



델핀은 군인 출신인 데 비해 여성스러운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면의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좀 더 예쁘게 캐릭터 모델리을 디자인했지만 최대한 기존 디자인을 승계 했다.



마지막으로 에리스는 믿음직한 상사이지만 원숙한 이미지로 설정상 나이보다 높은 나이로 추측되는 경우가 많아 20대 중반인 원래 나이를 찾아주기 위해 디자인 코드를 유지하면서 젊은 느낌과 비교적 현실적인 몸매로 다듬어졌다.





UI도 대대적으로 개편됐다. 월드맵에서 전투 진입, 금서 소환, 탐색 루트를 모두 선택할 수 있고 탐색시에 캐릭터의 얼굴을 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어떤 메뉴를 선택하든 유저의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또한 초보자에게도 접근성 높은 UX를 선보이기 위해 콘텐츠 계층구조를 확립하고 튜토링얼 툰을 공개하여 게임을 어떻게 즐기는지 알기 쉽도록 했다.





다양한 콘텐츠도 추가됐다. SR+ 상위의 최고 등급으로 6레벨 스킬을 지닌 ‘SSR 마도서’ 6종이 신규 출시될 예정이며 일주일간의 도전과제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큐라레 챌린지(큐 챌린지)’가 도입된다. 특히 ‘큐 챌린지’는 ‘리버스’ 업데이트를 기념해 ‘SSR 마도서’를 확정 지급해 초보 유저들이 게임에 쉽게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SSR 마도서’를 분해해서 얻는 신규 재료 ‘꿈의 파편’과 ‘꿈의 결정’으로 ‘SR+ 초월서’를 제작할 수 있으며 덱 관리 기능으로 덱 이름 사용자 설정이 가능해지고 덱 슬롯을 최대 8개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큐라레'의 역대급 업데이트 '리버스'는 16일부터 29일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하며 해당기간 동안 사전 등록한 유저 전원 ‘마력석’, ‘성장서’ 등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을 지급하고 사전 예약에 참여한 유저의 숫자가 일정 숫자를 돌파할 때마다 높은 등급의 ‘마도서’아이템을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 IO 스튜디오 강효연 디렉터는 "‘큐라레’는 독특한 게임이기 때문에 초반에 유저분들이 이상하게 느끼셔서 게임을 그만두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튜토리얼도 성우 녹음도 완전히 새로 하는 등의 준비를 했다"며 "앞으로도 ‘큐라레’를 사랑해주시는 유저 여러분께 항상 새로운 경험을 안겨드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스마일게이트 IO 스튜디오 강호연 디렉터, 김용하 PD,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상희 부장, 우은성 팀장과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예전부터 이야기가 진행되었을 것 같은데 3주년 업데이트를 지금 진행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A. 내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야기가 나왔지만 현재 서비스중인 큐라레에서 짚고 넘어가야한다고 생각했다. 작년 초부터 이런 이야기가 나왔고 작년 여름 경영진으로부터 회사 분위기가 IP로서 지속성 있는 것을 키워가자는 분위기가 되었고 장기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IP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어떻게 보면 무리한 작업일 수 있지만 진행하게 되었다.

한정된 인력으로 쉽지 않은 부분을 진행하면서 3주년에 딱 맞춰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Q.모바일 게임에서의 대중적인 장르가 빠른 시장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카드배틀게임의 수명은 2년을 넘기기 힘든 상황에서 3년을 맞이한 큐라레가 내부에서 생각하는 카드배틀게임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A. 카드배틀게임은 사실 하향세로 보는 것이 맞다. 예전에는 대체제가 없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카드배틀게임을 즐겼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다. 카드배틀게임 장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코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큐라레의 경우에도 전통적인 카드배틀게임 장르라기 보다는 확실하게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온라인 플레이 등의 강점이 있었기 때문에 유저분들의 반응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D모 게임은 움직이는 일러스트, 디렉터의 네임밸류를 세상에 보여주어 성과를 거두었고, 큐라레의 경우네는 실제로 파티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합동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큐라렘ㄴ의 게임성,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Q. 마케팅 부분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인 것처럼 진행되는지?
A. 3년간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굉장히 대중적으로 성공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즐기시는 유저분들게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3주년 업데이트는 게임을 새로 바꾸는 목적이라기 보다는 기존 유저분들과 같이, 기존 유저분들이 게임을 파티플레이 하면서 신규 유저분들의 적응을 쉽게 하는 등 유저분들의 편의를 위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점쳐보았다. 특히 기존 큐라레 유저분들이나 신규 유저분들게 어필할 수 있도록 좀 더 쉽게 게임에 적응하실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큐라레 3주년을 외부에 알리는 포인트이고, 이에 맞게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Q. 큐라레 하면 유저분들게 대중적으로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알려져 있는데 3주년 기념으로 새로운 이야기나 이벤트 스토리가 추가될 의향이 있는지?
A. 3주년 업데이트에도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리뉴얼 위주로 홍보가 진행되지만 3주년 기념에도 새로운 콘셉트를 가지고 진행된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작가로 활동 중인 ‘나기칸’ 외부 시나리오 작가를 영입하여 시나리오를 추가했다.

Q. 덱 슬롯은 게임 내에서 공유해서 커뮤니티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 있는지?
A. 덱 공유는 기획상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는 추가되지 않는다.



Q. 콘솔 버전의 리뉴얼이 계획되어 있는지?
A. 당장은 리뉴얼 계회기 없다. 콘솔 버전은 기존 모바일 버전의 UI와는 다르게 새롭게 제작된 것이다. 캐릭터의 경우에도 리뉴얼을 하는 것이 계획으로 잡혀있지 않다.

Q. 콘솔 버전의 국내 출시 계획은 있는지 궁금하다.
A. 큐라레 콘솔 버전은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 처음부터 모바일 게임을 콘솔 게임으로 해외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였기 때문이고 콘솔 플랫폼의 경험을 얻은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경험이었다. 국내 서비스는 기존 모바일 게임으로 플레이한 유저분들과 콘솔 유저분들이 부딪칠 수 있는 다양한 이슈가 있다.

Q. 구체적인 업데이트 적용 시기가 궁금하다.
A. 큐라레는 한 달에 한 번씩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매주 새롭게 카드를 추가하는 등 굉장히 빡빡하게 진행된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는 8월 즈음으로 계획했지만 어떻게는 3주년에 맞추기 위해 일정을 진행했다. 따라서 다음 업데이트, 3월 말에 적용될 예정이다.

Q. 전체적인 하드웨어 스펙이 올라갔다고 보면 되는것인지?
A. 그동안 최적화를 해왔기 때문에 하드웨어 스펙은 크게 변함이 없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기기로 그대로 즐겨주시면 된다. 얼마 전 추가된 60프레임으로 구동하면 훨씬 좋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이다.

Q. 이번 업데이트로 게임을 시작하게 될 신규 유저분들을 위한 계획이 있는지?
A. 큐라레는 지금까지 9번 가량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유저분들을 붙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이런 것들을 선보일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최고 등급 마도서를 지급하는 큐챌린지를 통해 안정적으로 안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스타팅 덱을 좀 더 등급이 높은, 최소한 SR 등급의 덱을 꾸릴 수 있을 만큼의 보상을 레벨 업 보상으로 준비했다. 간단한 도전과제를 통해서 게임을 어떤 식으로 즐기시든 경험치가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기존보다 쉽게 육성이 가능하다.



<▲ '큐라레'를 즐기는 사서들이 직접 만들어 선물한 '큐라레 3주년 축하 케이크'>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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