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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블리자드, "히어로즈에 '알터랙 계곡' 최대한 가져왔다"
작성자 : 등록일 : 2018-06-05 오전 9:37:59


한국 시각으로 6월 5일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워크래프트'의 '알터랙 계곡'을 이식한 전장 '알터랙 고개'와 영웅 '이렐', '알터랙의 메아리' 이벤트 등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신규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블리자드는 5월 31일 서울 파르나스타워 블리자드 코리아 사옥에서 블리자드 케이오 밀커(Kaeo Milker) 프로덕션 디렉터, 매튜 쿠퍼(Matthew Cooper) 수석 라이브 디자이너, 매트 빌러스(Matt Villers) 선임 게임 디자이너와 공동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블리자드는 5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신규 콘텐츠를 추가한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는 2015년 '영원한 분쟁' 업데이트를 통해 디아블로의 테마와 콘텐츠를 추가했다. 2016년에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이 녹아있는 '기계전쟁'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2017년에는 히어로즈 2.0 업데이트와 더불어 오버워치 세계관이 히어로즈에 합류했다.

케이오 밀커 디렉터는 "히어로즈에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오버워치 세계관까지 히어로즈에 추가됐는데 아직 가장 큰 세계관이 등장하지 않았다"며 "그래서 이번에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추가한다. 오래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던 만큼 여러 콘텐츠가 있다"고 말했다.



블리자드가 추가하는 워크래프트 세계관 중 전장은 '알터랙 고개'다. '알터랙 고개'는 워크래프트에 있는 '알터렉 계곡'을 모티브로 삼아 돌격병, 요새, 성채 등에서 워크래프트를 느낄 수 있게 디자인됐다. '알터랙 고개'에는 3개의 공격로가 존재하며, 좌측이 얼라이언스 진영이고 우측이 호드 진영이다. 전장은 전체적으로 눈으로 뒤덮여 있다.



'알터랙 고개'는 '기병대'가 갇혀 있는 포로수용소가 특징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포로수용소가 주기적으로 활성화되는데, 아군과 적군의 포로수용소가 동시에 활성화된다. 포로수용소가 활성화됐을 때 한쪽 팀이 정신집중을 완료하면 갇혀 있던 기병대가 탈출을 시작한다. 기병대가 탈출을 완료하면 이벤트에서 승리하게 되는데, 승리한 팀은 3개의 공격로에 각 1기의 기병대를 획득한다. 기병대는 주변에 있는 아군에게 이동속도와 공격력 증가 오오라를 가지고 있으며, 혼자 있을 때보다 아군 영웅과 함께할 때 효율이 대폭 증가한다.



알터랙 고개에서는 일반적인 핵 대신 '사령관'이 핵 역할을 담당한다. 호드 진영은 '드렉타르'가, 얼라이언스는 '반다르 스톰파이크'다. 사령관은 광역 소용돌이 공격으로 돌격병을 공격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이동할 수 있고 비전투 시 빠른 속도로 생명력을 회복한다. 성채가 하나도 파괴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령관은 무적 상태고, 성채당 20의 추가 방어력을 획득하기 때문에 추가 요새를 파괴하는 것으로 전술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돌격병은 풋맨이나 라이플맨 같은 워크래프트 유닛이 나오게 된다.



알터랙 고개의 성채는 파괴 시 기존의 투석기가 아닌 약탈자 돌격병을 소환한다. 약탈자는 돌격대 무리 선봉에서 공격한다. 알터랙 고개의 사령관은 소용돌이 공격으로 일반 돌격병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 약탈자는 사령관의 공격을 대신 맞아 일반 돌격병이 공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알터랙 고개의 두 우두머리는 중립이며, 점령 시 가장 위와 가장 아래 공격로를 공격한다. 산악 거인 우두머리는 시공의 폭풍 무덤 골렘의 워크래프트 버전이다.



알터랙 고개와 함께 신규 드레나이 영웅 '이렐'이 추가된다. '이렐'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드레나이 성기사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장팩에서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다. '이렐'은 근거리 전사로 튼튼하고 다수의 군중 제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전투에 강점이 있지만, 적 군중 제어기에 취약하고 높은 기동성을 갖춘 적을 상대하기 어렵다.



이렐의 모든 일반 기술은 '충전'을 통해 더욱 강력해진다. 한번의 클릭으로 충전을 시작하고 다시 한번 클릭해 기술을 사용한다. 기술을 충전하는 동안 이렐의 이동속도가 감소하지만 사용하기 전까지 충전은 사라지지 않는다. 동시에 하나의 기술만 충전할 수 있으며 기절과 침묵 기술을 통해 방해할 수 있다.



이렐의 Q스킬 '비호'는 신성한 에너지를 내보내 이렐을 치유하고 적에게 피해를 준다. 충전 시 치유량과 공격력이 증가한다. W스킬 '정의의 망치'는 이렐 전방의 적에게 피해를 주며 밀쳐 낸다. 충전 시 공격력과 밀쳐지는 거리가 증가하고, 최고치로 충전하면 적중된 적이 짧은 시간 동안 기절한다. E스킬 '응징의 격노'는 대상 지역으로 도약해 근처 적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충전 시 도약하는 거리가 증가한다.



고유 능력은 '신성한 목적'이다. 신성한 목적 사용 시 이렐이 다음에 사용하는 일반 기술을 즉시 최고치로 충전한다. 신속한 반응을 통해 강력한 연계 공격이 가능하다. 궁극기 R스킬 '헌신적인 수호자'는 짧은 시간 동안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흡수된 피해의 일정 부분 만큼 생명력을 회복한다. 보호 상태와 비슷하지만, 강력한 치유 능력 때문에 별도의 '흡수 상태'로 표시된다. 또 다른 R스킬 '신성한 대지'는 이렐 주변의 지면을 신성화해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방어력 증가 효과는 지역을 벗어날 때까지 지속된다. '신성한 대지'는 시간제한이 없고, 이렐이 지역을 벗어나면 사라진다.



한편, 블리자드는 5일 워크래프트 세계관 추가를 기념해 '알터랙의 메아리' 이벤트를 진행한다. '알터랙의 메아리' 이벤트는 시공의 폭풍 속 워크래프트로, 플레이어가 원하는 진영(얼라이언스/호드)를 선택해서 퀘스트를 진행한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선택한 진영에 따라 다른 보상을 획득한다. 진영을 선택하면 워크래프트 영웅 중 하나가 포함된 '워크래프트 상자', 초상화, 진영별 '전쟁깃발', 산양(얼라이언스)/늑대(호드) 탈것을 얻을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워크래프트 분위기의 스킨도 출시된다. 얼라이언스 스킨은 '영혼의 치유사 아리엘', '밤그린자 발리라' 등이 있다. 호드 스킨은 '고블린 정크랫', '드렉타르 레가르', '대장군 가로쉬', '전쟁노래 사령관 요한나'가 있다. 요한나는 음성도 오크 버전으로 더빙됐다. 이와 함께 워크래프트 탈것도 출시된다. 탈것은 묶음상품으로 추가되며 알터랙 고개의 사령관이 타고 다니는 탈것과 동일하다.



다음은 블리자드 케이오 밀커(Kaeo Milker) 프로덕션 디렉터, 매튜 쿠퍼(Matthew Cooper) 수석 라이브 디자이너, 매트 빌러스(Matt Villers) 선임 게임 디자이너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워크래프트에 있는 알터랙 계곡의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구현하려고 했는지
매튜 쿠퍼 : 알터랙 계곡의 느낌을 최대한 가져오려고 노력했다. 핵을 사령관으로 대체하고 공격로를 3개로 만들었다. 원래는 성채에 전투대장이 하나씩 있었는데, 너무 산만하게 되어 사령관의 방어력을 올리는 식으로 변경했다. 알터랙 계곡의 넓은 벌판이나 다리도 구현하고 싶었지만, 플레이가 너무 오래 걸리고 대칭이 되지 않아 구현하지 못했다. 하지만 3개의 공격로에서 여러 교전이 일어나도록 만들었고, 진흙탕을 만들어서 진흙탕에 오래 있을수록 이동속도가 감소하게 했다. 진흙탕을 이용해서 교전을 다양하게 했다.

Q: 사령관의 공격력이나 체력 등 스펙에 대해 설명한다면
매튜 쿠퍼 : 사령관의 생명력은 2만에서 2만 5천가량이다. 광역 공격을 하고, 비 전투 시에는 최대 100%까지 회복한다. 생명력 1이 남더라도 전투가 끝나면 100% 회복할 수 있다. 방어력이 40 정도 일 때는 다른 전장의 핵보다 강력할 것이다.

Q: 리워크되는 영웅이나 시스템 및 밸런스 패치가 있는지
매튜 쿠퍼 : 밸런스는 언제나 개발팀에서 주시하고 있고, 필요하면 언제나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는 주요 영웅 개편이나 밸런스 패치는 없다. 영웅 추가와 개편은 따로 진행하고 있다.



Q: 히어로즈는 용병 컨트롤이 중요한 게임인데, 우두머리 말고 일반적인 용병 캠프의 유무와 규모가 어떻게 되는지
매튜 쿠퍼 : 중앙 전장 근처에는 놀 용병 캠프가 있다. 스타크래프트 화염기갑병 캠프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우두머리 캠프와 놀 용병 캠프 말고는 다른 용병 캠프가 없기 때문에 놀 용병 캠프는 재등장하는 시간이 짧다.

Q: 이렐의 광역 스턴이 강력해 보인다. 밸런스 측면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매트 빌러스 :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강력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충전하는 것이 적에게도 보인다. 메인탱커 역할도 수행 가능하고 특성을 조절하면 서브탱커나 브루저로도 쓰일 수 있다.

Q: 하나무라 리워크는 언제 완료되는지
A: 하나무라같은 경우 전장 팀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몇 달 내에 소식이 있을 것이다. 알터랙의 메아리 이벤트는 이번 패치에 모든 것이 쏟아져 나오는 대신, 다른 테마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그것도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Q: 아서스 모델링과 레이너 개편은 언제 할 예정인지
매튜 쿠퍼 : 아서스 모델링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없다. 레이너는 Soon과 Soon™ 사이 어딘가에 존재한다.

Q: 최근 은신 캐릭터 패치에 대한 생각이 어떤지
매튜 쿠퍼 : 은신 캐릭터는 자주 쓰이는 영웅과 안 쓰이는 영웅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자주 쓰이고 쉽게 카운터할 수 있도록 했다. 발리라 같은 경우 은신했을 때의 기술로 오프닝을 시작해서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인데, 다른 방식으로도 공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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