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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게임화(Gamification)’가 도대체 뭐길래
작성자 : 등록일 : 2019-10-22 오전 1:13:22


최근 넷마블이 정수기, 청정기, 매트리스 등 실물 구독경제 1위 기업 웅진 코웨이 인수를 확정하면서 ‘게임화’가 주목받고 있다. 게임과 실물 구독이라는 전혀 다른 분야에서 활동 중인 양사가 합치면 어떤 상승효과가 날지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게임화’가 수면 위로 떠 올랐다.

2002년 영국 프로그래머 닉 펠링(Nick Pelling)이 처음 사용한 ‘게임화’는 게임(Game)과 ‘~화(化, ficaition)’를 합쳐 만든 신조어다. 재미, 보상, 경쟁 등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요소를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기법을 뜻한다. 재미있는 활동을 즐겨 하는 인간 심리 경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평소 재미없게 느끼는 활동에 게임적 요소를 더해 기꺼이 하도록 유도한다.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us)에 따르면 오늘날 터키가 있는 아나톨리아(Anatolia, 소아시아) 서부 지역에서 기원전 7세기~6세기 번영한 리디아(Lydia) 왕국은 18년 동안 기근이 이어져 하루는 밥을 먹고 하루는 굶는 식으로 견뎠는데, 굶는 날은 국가 주도로 주사위 놀이 같은 게임을 해 배고픔을 잊게 했다고 한다.

1990년대 초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은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파리를 그려 넣었다. 소변을 보면서 파리를 정조준하는 행위가 게임처럼 재미를 제공했고, 이후 공항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밖으로 흘리는 소변이 80% 줄었고 화장실 청소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이천시 덕평 휴게소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센서를 부착해 소변 압력을 감지하고 이전 사용자 압력과 비교해 누가 더 강한지를 비교하는 게임이 부착돼 있다. 해당 게임은 세가에서 만든 ‘토이렛츠(トイレッツ)’다. 덕평 휴게소는 이를 활용해 해외여행 표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하면서 방문객이 휴게소를 다시 찾도록 하는 이유를 만들었다.

코카콜라는 2014년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Dhaka)에서 쓰레기 재활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게임화’를 활용했다. 인구 1천5백만인 대도시 다카 총 6개 지역에 6일 동안 동전 대신 코카콜라 빈 페트병을 넣으면 작동하는 게임기를 설치했는데, 이를 통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재활용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세간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학생들이 지루하게 여기는 학습에도 ‘게임화’가 적용돼 게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지난 10월 18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제5회 게임문화포럼’을 개최하고 여러 가지 분야에서 게임이 가진 순기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현장에서 ‘수업,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에서 길을 찾다’를 주제로 강연한 송화초등학교 최은주 교사는 역사, 과학 등 여러 가지 과목 실제 수업에서 게임을 활용, 학생들로부터 높은 참여와 몰입을 끌어내 교육 효과를 본 경험을 나눴다.

최은주 교사는 “’학생들이 직접 그 시대 백성이 돼 살아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지’ ARG(Alternative Reality Game, 대체 현실 게임)를 시작하게 됐다”라며 “한 달 동안 삼국 건국, 발전, 통일 과정을 학생들이 몸소 체험하면서 수업 몰입도를 높였고, 교사도 모르는 내용을 학생들이 공부해 오는 등 높은 학습 효과를 볼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게임화’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가게를 방문할 때마다 도장을 찍어 준 후 10개 이상 모이면 상품을 제공하거나 광고를 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점수를 주는 등 방식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 적용된 후에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 경제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국제적 기업 2천 개 중 70%가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게임화’를 사용할 의향을 나타내기도 한 만큼,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업을 벌이는 다국적 기업이 ‘게임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라며 “연구, 발전으로 고도화된 ’게임화’는 게임과 같이 스토리텔링과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레 게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에도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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