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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블루사이드 ‘킹덤언더파이어 2’ 올해 말 국내 선보인다
작성자 : 등록일 : 2017-03-15 오전 1:51:58


블루사이드는 14일 서울 전경령회관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삼본정밀전자 인수 배경과 ‘킹덤언더파이어 2’ 중국시장 진입 및 신사업을 발표했다.



‘킹덤언더파이어 2’는 7년의 개발 기간과 850억의 제작비가 투입된 MMORPG로 대규모 전투를 표현하는 데 적합한 블루사이드 자체 엔진인 ‘블루사이드 엔진 2.0’을 활용해 개발을 진행했다. 논타겟팅 액션과 대규모 부대를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를 선보인다.





캐릭터의 성장은 총 60일 가량 필요하며 대부분의 콘텐츠는 만레벨 콘텐츠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유저간 대전인 길드 전쟁은 영지를 두고 길드간 대결하는 공성전을 선보인다. 공성전에서 가 길드는 충차를 활용해 성문을 파괴하거나 투석기로 성벽을 공격하는 등 영웅 위주의 전투나 영웅을 자동 공격 모드로 전환하고 부대를 전략적으로 조종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지난 3월 2일부터 중국에서 계정 무삭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 ‘킹덤언더파이어 2’는 1만 명 가량의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별 오픈을 진행하고 있다. ‘킹덤언더파이어 2’는 지포스 GTX 6800, GTX 7600 등의 그래픽 카드에서도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하며 이같은 최적화는 한국보다 사양이 낮은 중국 시장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성공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는 잔존율 수치는 30% 이상이 되면 성공적으로 평가받는데 현재까지 40%에 이르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매출을 가늠하는 PU(구매전환율)는 중국 시장에서 8~10%를 일반적인 성공의 기준으로 보는데 ‘킹덤언더파이어 2’는 구매 곡선이 꾸준한 성장 곡선을 그려 17.2%를 기록하고 있다.



‘킹덤언더파이어 2’는 1분기 계정 삭제를 진행하지 않는 소프트 론칭을 중국에서 진행 중이며 5월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정식 오픈하는 그랜드 론칭, 7월 대만 론칭 예정이다. 3분기에는 러시아 출시를 예정하고 있고 한국과 일본, 북미, 유럽 지역은 2017년 말 선보일 예정이며 PS4 플랫폼으로 글로벌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블루사이드는 ‘킹덤언더파이어’ 1편과 2편의 가운데 스토리를 전통 턴 RPG를 카드 배틀과 접목시킨 신개념 턴 RPG ‘킹덤언더파이어: 컨셉션’과 수천 명의 유닛이 실시간으로 구현되어 왕국 성장과 길드 간 경쟁 시스템을 선보이는 대규모 실시간 전략 전쟁게임 ‘킹덤언더파이어: 워로드’, 모바일 게임 ‘레이븐’ 개발팀이 개발을 담당해 화제가 되고 있는 실시간 캐릭터 파티 RPG ‘킹덤언더파이어: 고스트’ 등 ‘킹덤언덮이어’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3종을 발표했다.





이어 블루사이드는 삼본정밀전지 인수 배경과 향후 사업 진행 방향을 소개했다. 블루사이드는 상장사인 삼본정밀전자를 통해 모바일 게임 및 VR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인수했다며 인수 이유를 밝히고 삼본정밀전자의 기존 사업 중 하나인 오디오기기사업(헤드셋)을 게임 사업과 연계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VR 사업과도 연계하여 시너지를 얻는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블루사이드 김세정 대표는 “‘킹덤언더파이어 2’는 3월 2일 중국에서 클로즈 베타 테스트의 성격이 강한 소프트 론칭을 진행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과 달성에 대한 언급 보다는 블루사이드가 어떤 회사인지 알리고 싶었다”며 “삼본정밀전자를 인수한 배경과 블루사이드의 앞으로의 사업 계획 등을 설명해 회사를 알리고 오해가 있는 부분은 바로잡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블루사이드 이상윤 부사장/PD는 “‘킹덤언더파이어 2’의 개발에서 어려웠던 점은 는 그래픽적 표현보다 많은 수의 유닛이 움직일 때 네트워크 환경이 서버 상에서 받쳐줘야 한다는 점이었다”며 “현재 서비스 중인 중국은 한국과 비교해서 1/10 정도밖에 안되는 패킷 속도이기 때문에 여러 서버 방식에 대해서도 추가를 진행했고 그동안 어떤 게임에도 사용되지 않았던 최소 10개의 기술을 적용했다”고 말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블루사이드 김세정 대표 이사, 이상윤 사장/PD, 사업 총괄 김동규 이사, 향후 삼본의 부회장으로 취임하게 될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노옥현 대표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CB 발행에 참여한 주요 주주 중 공개 가능한 부분은 공개를 바란다.
A. 에스플러스 자산 운용은 판교에 본사가 있으며 많은 네트워크를 통해 블루상드를 발견하게 되었다. 총 인수 금액은 56% 843억 원이며 600억 원은 경영진이 가져왔으며 243억 원은 재무재표 상에 표시되어 있다. 843억 전체가 블루사이드의 자금으로 확충이 되었으며 기관은 따로 설명을 드릴 수 없다.

Q. 설명에서 1만 5천명 가량의 유저 중 40%가 잔존했다고 하는데 이정도가 성과 달성인지 의문이다.
A. 현재 서비스 중인 내용은 인원에 제한을 둔 CBT이지만 과금이 붙은 마지막 엔드 콘텐츠까지 확인할 수 있는 프리 OBT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발표한 내용은 선거 이후 발표하는 출구 조사와 비슷한 내용이고 부분 유료화 MMORPG에서 잔존율이 30% 이상만 되더라도 준수한 성적으로 평가받는데 현재 ‘킹덤언더파이어 2’는 40%를 돌파했기 때문에 충분히 성공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Q. 적자가 큰 블루사이드가 삼본정밀전자 인수를 진행한 것이 의문이다.
A. 블루사이드는 게임을 개발해서 출시하는 벤처 기업이다. 창업 이후 2009년까지 적자 없이 매출이 이어졌고 이후 매년 콘솔 게임을 출시했다. 2009년부터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장기적으로 큰 수익이 남는 온라인 게임의 개발을 도전했고 이에따라 게임이 출시되지 않으면서 매출이 없었다. 향후 ‘킹덤언더파이어 2’로 큰 매출이 날 것을 염두에 두고 재무재표 상에 개발비를 결손 비용으로 잡았다. 실질적으로는 개발비로 보시면 된다.

많은 투자자들은 결국 게임 자체의 미래를 보고 회사에 투자를 하게 된다. 블루사이드는 중국을 겨냥해서 먼저 출시하기로 했기 때문에 지난 3~4년간 국내에는 어떠한 IR, PR을 진행하지 않았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CBT를 진행하면서 서서히 인기가 올라오고 있었고 이를 아시는 국내외 투자자분들은 지속적인 지원을 해주셨다.

블루사이드의 현재 투자 시점 밸류는 2천억 규모다. 4년 전에는 블루사이드 엔진만으로 딜을 해도 4억 달러 이상의 제안이 들어온 적이 있다. 회사의 잠재적인 밸류가 굉장히 저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Q. 중국의 17173 순위가 생각보다 높지 않은 것 같은데 발표와 조금 다른 내용같다.
A. 중국의 17173은 중국 파트너사 소유의 포털 사이트인데 인기 순위는 정식 출시 이후에 선별되는 부분이다.

Q. 엔진의 상용 판매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
A. 블루사이드 엔진은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라이선스를 하지 않았고, 그 사이에 언리얼 엔진 4가 등장하는 바람에 2년 전부터 새롭게 블루사이드 엔진 3.0을 개발했다. 이 엔진은 UE4를 능가하는 랜더링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VR에 특화되어 있고, 모바일도 지원해 새로운 방식으로 상용화를 하려 한다.

Q. 삼본을 통한 우회 상장 계획이 있나? 아니면 직접 상장할 계획인가?
A. ‘킹덤언더파이어 2’ 실적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것 같다. 현 상황에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는데, 현재 ‘킹덤언더파이어 2’에 대한 내부 전망이 밝기 때문에 모바일 쪽에서 매출에 일조한다면 직접 상장도 가능할 것 같다.

Q. ‘킹덤언더파이어 2’는 PS4 프로에도 대응하나는지 궁금하고 Xbox One 버전도 개발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A. 당연히 PS4 프로를 지원하며, 보다 좋은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Xbox One 버전은 미래적 관점에서 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나, PS4와 동시 출시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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