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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e스포츠 만평] LCK 프랜차이즈 21개 기업 지원, ‘최종 심사 시작’
작성자 : 등록일 : 2020-06-29 오전 9:02:34


라이엇 게임즈(이하 라이엇)가 2021년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국내 정규 e스포츠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Champions Korea, 이하 LCK)’에 도입하는 프랜차이즈에 국내외 21개 기업이 지원했다. 서류 검토와 면접 등 최종 심사를 거쳐 9월 말 참가 확정 팀이 공개된다.

지난 4월 라이엇은 ‘LCK’ 프랜차이즈를 발표했다. 북미 ‘LCS(LoL Championship Series, LoL 챔피언십 시리즈)’와 중국 ‘LPL(LoL Pro League, LoL 프로 리그)’은 2018년, 유럽 ‘LEC(LoL European Championship, LoL 유러피언 챔피언십)’는 2019년 도입했으므로, 전 세계 ‘LoL’ 4대 리그 중 마지막 이었다.

발표에 따르면 ‘LCK’ 프랜차이즈는 리그와 팀이 파트너가 돼 리그 관련 의사결정을 함께 내리고 수익을 공유한다. ‘LCK’와 하위 리그 ‘LoL 챌린저스 코리아(이하 챌린저스)’ 간 승격강등을 폐지, 불확실성을 줄여 팀과 선수, 유저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e스포츠 생태계를 만드는 게 목표다.

이와 관련해 라이엇은 “e스포츠를 야구, 축구처럼 부모와 자녀 등 여러 세대가 함께 즐기고 응원할 수 있는 ‘멀티 제너레이션 스포츠(Multi-generation Sports)’로 만들기 위해 프랜차이즈를 선택했다”라며 “’LCK’에서도 리그 안정성을 확보, 지속 가능한 선순환 구조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참가팀은 가입비를 내야 하는데, ‘2020 LCK’ 서머 참가 팀은 100억 원이고 다른 티음 120억 원 정도다. 이와 함께 현행 ‘챌린저스 코리아’를 대체하는 2군 리그 출전팀을 의무 운영해야 한다. 생활고 없이 ‘LoL’ 경기력 향상에 몰두할 수 있도록 1군 선수 최저 연봉은 6천만 원 수준으로 책정됐다.

5월 기준 라이엇은 국내외 25개 팀으로부터 프랜차이즈 투자 의향서를 받았다. 이 중에는 NFL 피츠버그 스틸러스(Pittsburgh Steelers)와 파트너십을 맺은 ‘피츠버그 나이츠(Pittsburgh Knights’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리그’에 참가 중인 ‘페이즈 클랜(FaZe Clan)’, NBA 새크라멘토 킹스(Sacramento Kings) 구단주 앤디 밀러(Andy Miller)가 2015년 창단한 프로게임단 ‘NRG e스포츠’ 등 북미 팀도 포함됐다.

6월 25일 라이엇이 발표한 최종 지원 기업은 21개다. 투자 의향서를 제출한 25개 팀 중 그리핀, ‘NRG e스포츠’, ‘페이즈 클랜’ 3개 팀은 지원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피츠버그 나이츠’와 국내 MCN 업체 ‘트레져헌터’는 ‘LCK’ 프랜차이즈에 지원한 타 팀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미국 스타트업 ‘게이머 리퍼블릭(Gamer Republic, Inc)’은 투자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았으나 프랜차이즈에 지원했다.

최종 지원 기업과 팀을 살펴보면 ‘LCK’ 소속은 샌드박스게이밍 ‘샌드박스 게이밍’, 아프리카프릭스 ‘아프리카 프릭스’, 에이디이스포츠 ‘담원 게이밍’, 에이피이스포츠 ‘설해원 프린스’, 케이티스포츠 ‘kt롤스터’, 팀다이나믹스 ‘팀 다이나믹스’, 한화생명보험 ‘한화생명 e스포츠’, DRX ‘DRX’, 젠지 e스포츠 ‘젠지 e스포츠’, SK텔레콤 CS T1 ‘T1’까지 10개사다.

‘챌린저스’ 소속은 브리온이스포츠 ‘하이프레시 블레이드’, 빅픽처게이밍 ‘엘리먼트 미스틱’, 세마이스포츠 ‘진에어 그린윙스’, 소노호텔앤리조트 ‘어썸 스피어’, 알앤에프6 ‘러너웨이’, 옵티멈존이스포츠 ‘오즈 게이밍’, BLNT 게이밍 조인트 벤쳐 ‘ESC 셰인’까지 7개사다. 아직 팀이 없는 기업은 월드게임스타, 게이머 리퍼블릭, WDG까지 3개다. 노르웨이 e스포츠 팀 ‘오마켄 스포츠(Omaken Sports)’가 지원한 점도 눈에 띈다.

한 업계 관계자는 “‘LCK’는 전 세계 하루 평균 시청자 수 약 463만 명, 하루 평균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약 82만 명으로 이중 약 62%가 해외 시청자로 집계되는 글로벌 인기 e스포츠 리그다”라며 “‘LoL’ 4대 리그 중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를 도입하는 만큼, 9월 공개되는 ‘최종 심사’ 세계적인 이목이 쏠린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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