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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e스포츠 만평] 라이엇 자체 중계 LCK, ‘점입가경(漸入佳境)’
작성자 : 등록일 : 2020-07-03 오전 3:07:16


라이엇 게임즈(이하 라이엇)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국내 정규 e스포츠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Champions Korea, 이하 LCK)’ 2020년 서머 시즌이 6월 17일 개막했다. 라이엇이 자체 중계를 시작한 후 맞이한 세 번째 시즌이다.

지난해 라이엇은 ‘2019 LCK’ 스프링 시즌부터 자체적으로 방송을 제작하고 리그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MBC 스포츠국과 드라마국에서 축구, 야구 등 주요 스포츠를 담당한 이민호 제작 총괄을 선임하고 전용 경기장 ‘LoL 파크’에서 경기를 진행했다.

이와 관련해 라이엇 이민호 총괄은 “’LCK’가 지금까지 이어온 역사를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전통 스포츠 같은 연출을 시도하려 한다”라며 “’LoL 파크’에 보유한 로보틱캠과 무인 카메라 등 카메라 30대 등을 통해 게임과 방송, 중계 현장이 통합된 종합적인 연출을 지향하려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첫걸음은 순탄치 않았다. 2019년 1월 16일 T1(구 SK텔레콤 T1)과 진에어 그린윙스가 대결한 ‘2019 LCK’ 스프링 개막전에서 팀 극비사항인 전술 노트를 중계화면에 담거나 현장 스태프 동선이 카메라를 가리고, 화면이 흔들리거나 조명이 약한 상태로 배경음악도 없이 선수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2019 LCK’ 서머 시즌에서는 SK텔레콤이 5G를 이용해 VR과 AR 중계를 시작, 생중계에서 선수 개인 화면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중계 불안 문제는 여전했고, 결승전에 이르러서는 분석 데스크 음성이 끊기거나 영상이 나오지 않는 등 문제가 일어났다.

결승 오프닝과 오프닝 영상이 유저들로부터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하고 오히려 비난 대상이 되기도 했다. 특히 오프닝 영상에서 나온 ‘선수가 의자에 앉는 장면(의자 신)’은 20여 년간 이어진 e스포츠에서 활동한 선수 중 최고 수준인 선수만 찍던 장면이라 논란이 됐다.

이어진 ‘2020 LCK’ 스프링 시즌은 우한 코로나(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 여파로 1라운드까지 경기를 치른 후 3월 6일부터 잠정 중단됐다. 3월 25일부터 무관중 온라인으로 재개했는데, 이 때문에 중계방송이 여느 시즌보다 더 큰 의미가 있게 됐다.

‘2020 LCK’ 스프링 시즌부터 라이엇은 눈에 띄는 문제 없이 예년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송출 화면을 새롭게 바꿨고 공식 유튜브를 통해 다음 경기를 시작할 즈음 이전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추가하는 등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중계로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사상 첫 무관중으로 진행한 결승전도 오프닝과 오프닝 영상 모두 호평이었다.

시즌이 끝난 후 라이엇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0 LCK’ 스프링은 일평균 최고 동시 시청자 수가 82만1,293명이었고 일평균 순 시청자 수는 463만3,071명으로 2019년 스프링과 비교하면 각각 4.0%, 13.4% 증가했다. 중계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코로나19 시국도 적지 않은 역할을 했겠으나 라이엇 제작 기술이 늘어난 점도 한몫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2019년 스프링부터 라이엇이 직접 제작한 ‘LCK’ 중계는 불안정한 화면과 음성, 각종 문제 등으로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 2020년 스프링부터는 좋은 평가가 나왔고 ‘2020 LCK’ 서머는 시즌 오프닝 영상을 각 팀을 대표하는 선수를 CG로 구성, 유저들로부터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라며 “여러 가지 노력 끝에 라이엇은 ‘LCK’ 중계를 점점 재밌어지는 ‘점입가경(漸入佳境)’으로 만드는 데 성공한 모습이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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