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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카카오게임즈 달빛조각사 ‘MMORPG 초심(初心)’ 담았다
작성자 : 등록일 : 2019-09-26 오전 6:01:09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가 10월 9일 사전 다운로드를 진행, 10월 10일부터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연재 기간 13년, 누적 독자 수 530만 명, 누적 조회 수 3억4천만 건을 기록한 소설을 기반으로 만든 작품인 만큼, 출시 전부터 적지 않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소설 달빛조각사는 ‘하이마’, ‘태양왕’ 등을 집필한 남희성 작가 작품이다. 2007년 연재 시작, 2013년부터 카카오페이지에서 디지털 연재 후 2019년 7월 3일 연재를 종료했다. 천재 과학자가 개발해 전 세계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한 가상현실 게임 ‘로열로드’에서 주인공 ‘이현(위드)’이 겪은 모험을 그려낸 게임 판타지 소설이다.

게임 속에서 벌어진 일을 다룬 소설이므로, 연재 초기부터 게임화에 대한 독자 의견이 오가곤 했다. 그러나 실제로 게임화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는 “지금까지 게임을 만들 때 원작을 선택하곤 했는데, 이번 프로젝트도 원작을 고르다가 달빛조각사라는 작품을 알게 됐다”라며 “젊은 층에 많은 인기가 있었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 게임과 잘 맞으리라 생각해 선택했다”라고 설명했다.

2016년 3월 개발 윤곽이 드러난 ‘달빛조각사’는 2018년 8월 카카오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으면서 카카오게임즈로부터 100억 원, 위메이드로부터 100억 원을 투자받아 본격적인 개발 행보에 나섰다. 엑스엘게임즈 최관호 대표는 “‘달빛조각사’ 개발팀과 송재경 대표가 2년 동안 들인 노력이 결실을 보았다”라며 “유저 분들께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원작 소설 속 게임 ‘로열로드’는 49가지 종족과 32가지 직업이 등장하고 모든 NPC가 인간 수준 인공지능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마치 현실 세계를 구현한 듯한 자유도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달빛조각사’ 개발 소식이 들려온 2016년부터 유저 사이에서는 원작 세계를 어느 정도 구현했는지가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공개된 정보를 보면 ‘달빛조각사’는 원작 소설 속 ‘로열로드’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애쓴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유저를 소설 주인공 ‘위드’와 마찬가지로 모험가로 설정한 점이 특징이다. ‘위드’와 함께 방대한 ‘베르사’ 대륙을 탐험하거나 필드, 던전에서 전투를 하고 사냥, 채집,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세라보그 성’, ‘바란’, ‘라비아스’ 등 원작 속 개성 있는 지역을 게임 내 마을로 재현했다.

또한, NPC가 실제 살아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유저와 함께 춤을 추고,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호감 표시도 하는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는데, 유저가 NPC에게 받은 호감도를 쌓아 마을 촌장으로 선출될 수도 있다.

여기에 낮과 밤이 존재하는 필드에서는 밤에 낮보다 더 위험한 몬스터가 나타나고, 밤에 수행하는 미션이 조금 더 특별한 보상을 얻도록 했다.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모르는 ‘히든 퀘스트’를 통해 게임 속에 숨겨진 이야기와 비밀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담아 유저가 실제로 모험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송재경 대표는 ““제가 생각하는 게임은 플레이 시간 대부분을 보내는 필드가 살아 있어야 하고, 몬스터가 아이템을 떨구면 그 아이템이 궁금하고, 맵을 구석구석 밝히면서 NPC에게 말을 걸어 ‘히든 퀘스트’를 얻고, 얻은 정보를 친구와 공유하고, 레벨 업을 하면 어떤 능력치를 올릴지 즐거운 고민을 하는 게임이다”라며 “이런 게임이 제가 처음 만든 MMORPG 모습이기도 하다”라고 술회했다.

이어 송재경 대표는 “’달빛조각사’는 이런 레트로 감성을 살려 그 시절 불편한 점을 개선하면서, 많은 분이 쉽고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애썼다”라며 “과금이 지나치지 않고 경쟁이 즐거운 게임, 그래픽도 정형화된 스타일에서 벗어나 많은 분이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노력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달빛조각사’는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상호작용하는 NPC, 숨겨진 직업과 숨겨진 퀘스트 등 버튼 클릭 한 번에 모든 콘텐츠를 해결할 수 있는 최근 모바일 게임과 다른 모습을 선보였다. 실제로 게임 속 자동 사냥 기능은 단순히 공격과 이동만 반복할 뿐이고, 유저가 직접 조작하는 세밀한 과정은 기대할 수 없도록 설계해 좀 더 유저가 조작하는 재미를 느끼도록 했다.

‘조각’ 관련 콘텐츠도 차별점이다. ‘조각 제작 의뢰’를 하거나 모험 중 아이템 획득을 통해 ‘조각’을 얻어 ‘하우스’를 꾸미고 다양한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혹은 재료를 갖고 직접 ‘조각’을 할 수도 있는데, 기존 MMORPG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유 콘텐츠로 원작 독자는 물론 새로운 유저에게도 새로운 경험 제공이 예상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바람의나라’, ‘리니지’ 등 PC MMORPG로 이름을 알린 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가 20년 전 처음 MMORPG를 만들던 시절로 돌아가 제작한 ‘달빛조각사’는 모든 콘텐츠를 편안하게 즐기는 완벽한 자동 사냥 같은 편의 기능은 없으나 과거 MMORPG 인기 요소인 ‘탐험하는 재미’를 구현하는 데 주력한 모습이다”라며 “최근 트렌드와 다르게 ‘MMORPG 초심(初心)’을 담은 ‘달빛조각사’가 어떤 성과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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