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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애플 성인 게임 허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대문 활짝’
작성자 : 등록일 : 2019-08-21 오전 9:09:34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애플이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게임 유통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만 출시할 수 있었던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게임을 애플 앱스토어에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애플은 2018년 12월 26일 게임위로부터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받았지만,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게임을 국내에 제공하지 않는 내용으로 협약을 체결해 관련 게임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국내/해외 게임사는 한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게임을 출시할 수 없었다.

그러던 중 7월 31일 게임위는 ‘자체등급분류사업자 등급분류기준 협약’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위가 ‘청소년이용불가’로 등급 판정한 게임을 유통하는 내용과 ‘청소년이용불가’ 게임물 등급표시 방법에 관한 내용이 추가됐다.

8월 5일 게임위는 개정된 내용으로 애플과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국내 애플 앱스토어 서비스를 포기하거나 청소년용 클라이언트를 따로 준비하던 ‘청소년이용불가’ 게임 서비스 게임사들은 이제 자유롭게 애플 앱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할 수 있다. 타사 스토어에서만 관련 게임을 즐길 수 있던 유저도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을 스토어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게임위 이재홍 위원장은 “게임위는 애플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라며 “앞으로도 자체등급분류사업자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유저를 보호하고 게임 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퓨 리서치(Pew Research)에 따르면 우리나라 휴대전화 보급률은 100%로 나타났고, 이 가운데 스마트폰 사용자는 95%를 차지했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수는 약 5171만 명인데, 이 중 95%인 4912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셈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7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3조1423억 원 규모로, 모바일 게임은 매출 6조2102억 원(점유율 47.3%), PC 게임은 매출 4조5409억 원(점유율 34.6%)을 기록했다.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스마트폰 OS 비율은 안드로이드가 72.17%, 애플이 27.83%다. 또한, 리서치 전문 업체 한국 갤럽이 발표한 ‘2012~2018 스마트폰 사용’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은 83%,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은 17%로 나타났다.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 수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많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사용자가 많은 시장 특성상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이 애플 앱스토어 매출보다는 중요한 지표로 자리했다.

여기에 국내 애플 앱스토어는 2011년 게임 카테고리가 생긴 후부터 2019년 현재까지 게임 매출 기댓값이 높은 성인 유저를 위한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게임을 서비스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지표로써 중요도가 점차 하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애플 앱스토어는 2018년 9월 5일부터 원화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9년 8월 20일에는 공식 발표를 통해 ‘청소년이용불가’ 게임 서비스를 알렸다. 이후 애플은 앱스토어 내에 나이 확인 절차를 도입해 성인 유저를 가려낼 계획이다.

이에 대해 애플 인터내셔널 콘텐츠 담당 올리버 슈서(Oliver Schusser) 부사장은 “한국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앱과 게임 영역을 소개하게 됐다”라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도 한국 게임 유저에게 전보다 더 확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크나큰 기회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비중 1/4 이상을 차지하는 애플 앱스토어가 ‘청소년이용불가’ 게임 서비스를 허용하면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변화를 맞게 됐다. 한국은 물론 해외 게임사도 마켓에 상관없이 관련 게임을 출시할 수 있게 돼 매출은 물론 인기 순위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청소년이용불가’ 게임 서비스가 허용되면서, 일부분이 닫혀 있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대문이 완전히 활짝 열렸다”라며 “그동안 일부 마켓에서만 서비스 중이던 성인 지향 게임이 시장에 완전히 풀린 후 마켓 매출 비중이 어떻게 바뀔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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