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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주간 게임홀릭] 2월 첫 번째 주
작성자 : 등록일 : 2013-02-04 오후 4:51:36

매해 2월이 시작되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새해가 시작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새해의 첫 달이 지나갔다는 것인데요. 2월은 설날 연휴에 28일밖에 없는 시간인 만큼 다른 날들보다 더 빨리 시간이 지나가지 않을까 싶네요. 어쨌든 여전히 게임업계의 시간은 활기차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구정 연휴가 있는 2월 첫 번째 게임홀릭을 시작해 봅니다.






지속적으로 업계에서 루머로 제기가 되고 있던 한게임의 분사가 확실시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지난 28일 NHN은 한게임 분할 추진에 대한 주식 시장 조회 공시 요구에 대해 “사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하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한게임 분할에 대한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 중임을 인정했는데요. NHN측은 “현재까지 한게임 분할에 대한 확정된 사항은 없다”라며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다시금 조만간 NHN에서 한게임이 분할되어 독자적인 사업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NHN이 7개 사업본부 중 하나인 한게임을 물적, 인적으로 분할시키는 조직개편을 검토 중이라는 루머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루머에 따르면 NHN한게임이 포털과 게임, 모바일 플랫폼 등 다양한 업종에 진출해 있는 만큼 일괄적 관리가 어려워 모바일업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게임과 모바일에 대한 분사가 필요해 이를 단행할 것이라는 내용인데요.

이에 따르면 NHN은 2월 초 이사회에서 분사에 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승인하고 한게임의 물리적 분할에 대한 내용을 3월 주주총회에서 결의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일정 전망도 나온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NHN이 한게임을 분사시키고, 웹젠과 합병을 추진한다는 것 등입니다. 구체적인 스케줄과 일정 등이 나오고 있는 만큼 한게임의 분사는 기정사실화 된 분위기네요. 게임업계에 또 다른 바람을 불고 올 한게임 분사가 어떻게 추진될지 주목됩니다.






게임물등급 심의 수수료가 결국 인상된다는 소식입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이하 기획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물가 안정 등으로 인해 난색을 표해 왔던 게임물등급위원회에 지급하는 심의 수수료 상승에 어느 정도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기획부와 문화부는 이에 대한 대략적인 골자에 합의를 하고 심의 수수료 인상 논의에 대한 막바지 조율을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심의 수수료가 인상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논란을 일고 있는 게임물등급위원회(이하 게임위)의 운영비 조달을 위한 것입니다. 최근 국고 지원이 중단된 게임위는 소속 직원들 1월 월급이 체납되는 등 파행 운영이 지속되며 게임물등급 분류 업무에 차질이 우려되어 온 바 있었습니다.

심의 수수료가 인상된 것은 2009년 이후 3년만으로, 당초 100%가량 심의수수료 인상을 계획한 구상보다는 줄어 든 수치임에는 분명합니다. 당초 전체 기준 100% 가량 인상이 추진됐지만, 기획부가 "물가인상에 따른 심의 수수료 인상 요인은 인정하나 사후관리 등 심의와 무관한 부문의 예산까지 게임수수료 인상을 통해 충당할 순 없다"며 난색을 표해 인상 폭이 감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추진되고 있는 인상안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들의 인상 폭이 높은 반면, 중소기업규모군의 게임 수수료의 인상률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심의 수수료에 대해 부담을 느껴 왔던 중소 규모의 게임사들에게는 다행입니다.

하지만 당초 인상폭보다 크게 낮아 진 수수료 인상안이 논의되면서 게임위의 운영 예산 확보 문제는 당분간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두며 논란을 일으켯던 모바일 셧다운제가 결국 시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3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모바일게임 중독성과 이에 대한 셧다운제 시행의 실효성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모바일 강제 셧다운제를 시행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게임업계를 화색에 돌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2년여를 끌어 온 모바일 게임 강제 셧다운제는 많은 논란 속에 시행되지 않는 쪽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부 측은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가족부가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셧다운제에 대한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라며 설문 조사를 토대로 시행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던 모바일 셧다운제가 시행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010년 여성가족부가 발의한 셧다운제 정책에 의해 논의가 된 이번 법안은 PC와 온라인게임으로 범위를 한정하려는 문화부 측과 모바일 게임을 포함해 모든 네트워크게임으로 범위를 벏히려는 여가부가 맞서다 모바일게임은 2년 적용을 유예하는 것으로 합의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게임 셧다운제가 실효성이 없고, 모바일게임 확산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형성되면서 설문조사에서 부정적인 견해가 다수 나온 것으로 알려져 결국 시행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득이 잡힌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업계 입장에서는 난제가 하나 해결되어 참으로 다행이라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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